가격대를 보아하니
1,855만원부터 ~ 2,428만원이네요
등급에따라 두가지로 나뉜거같은데요
스타일 or 프리미엄으로 나뉩니다
제원을 한번확인해볼께요
엔진형식 - I4
과급방식 - 싱글터보형식
배기량 - 1,353cc
최대출력 - 140hp
최대토크 - 24.7kg.m
연료 - 가솔린
연비(등급) - DCT 13,0 km/L (3등급)
CO2배출량 127.0g/km
승차인원 - 5인승
구동방식 - 전륜구동
변속기 자동(DCT)7단
전장 - 4,340mm
전폭 - 1.795mm
전고 - 1,455mm
축거 - 2,650mm
윤거전 - 1,553~1,559mm
윤거후 - 1,567~1,573mm
공차중량 - 1,325kg
전륜타이어 - 205~225mm/45~55/16~17inch
후륜타이어 - 205~225mm/45~55/16~17inch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 링크
전륜제동장치 - 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입니다
저도 그전차량이 i30라서
굉장히 정감이 가는 차입니다
전세계에서도 좋은차라고 극찬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는 디젤을 탓던거로 기억하는데
이번에는 아직 디젤이 안나온건지
가솔린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제생각에 이 i30는
정말 현대차중에서 가장 디자인 및 차량균형이
가장 뛰어난거 같다고 생각이드는데요
저도 여지껏 타본 차들 중에서는
가장 만족감이 높은 차였습니다
현재 중고차 시세중에서도
아반떼나 소나타보다도
차량시세가 잘 떨어지지 않는 차량이기도 하구요
전에는
i30N라인이라고 해서 유럽시장에서 굉장히 많은 인기를 누렷지만
노조의 극심한 반대로 인해 i30N대신 벨로스터N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추후에도 N으로 나올가망성은 크게 없어보이긴합니다
그러다가 소문으로만 떠돌던 N라인이
작년 10월 경 기존의 i30 1.6터보 자리를 N라인이 대신 출시했습니다
간단히 보시면
벤츠의 amg
BMW의 M시리즈
아우디의 RS
와 같은 형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저도 국산차가 이렇게 발전하는 모습을 보니
굉장히 흐믓하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N라인 같은경우는
수동변속기를 적용할수 있는데요
현대에서는 1.6터보 아반떼스포츠와 i30PD 라인 중
아반떼 스포츠만 수동변속기 적용이 되었었는데
다행이도 2019년형 i30N라인에는 수동변속기가 들어갑니다
아무래도 N라인이라 수동변속기를 넣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N라인 답게 조향 응답성을 향상시키기위해
시트어링휠의 기어비를 상향시켯고
변속 로직 개선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 증대하엿으며
기존의 서스펜션과는 약간 다른 정도?의
변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는
레드계열의 색상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i30는 정말 균형감도 좋고 이쁜디자인 이었는데
아반떼나 k3 QM3에 비해 판매량이 늘 저조해서
단종이 될까 혹여나 걱정했는데
이번 N라인을 통해서 조금더 분발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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